안약은 성인도 본인 눈에 쉽게 넣기가 어렵습니다. 긴장하고 눈에 한 방울을 똑 떨어뜨렸어도 뺨으로 흘러내리거나 혹은 코 안쪽으로 넘어가 목에서 쓴맛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우리집 어린이도 시력이 좋지 않아 매일 안약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매일 사용하지만 넣을 때마다 넣는 저도 긴장하고, 누워 있는 아이도 긴장을 합니다. 익숙해졌어도 약이기 때문에 함부로 다루지 않아야 하는 만큼, 다시 한 번 안약 넣는 방법을 공부해 봅니다.
2023.08.19 - [생활속의 약] - 마이오가드 점안액, 어린이 근시를 억제해주는 안약
안약 넣는 법
기본적으로 두 가지를 기억합니다. 깨끗함, 아랫눈꺼풀 속 공간, 이 두가지입니다.
1. 손을 깨끗히 닦습니다. 비누 등 세정제를 사용해 세균이 남지 않도록 꼼꼼히 씻어줍니다.
2. 안경이나 렌즈를 착용했다면 빼도록 합니다. 보존제가 들어 있지 않은 인공눈물의 경우 렌즈를 착용하고 있어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그 외에는 렌즈를 끼지 말아야 합니다. 가능하다면 치료기간 동안 렌즈를 착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나 꼭 렌즈를 착용해야 하는 경우, 안약을 넣을 때에는 렌즈를 빼도록 합니다.
3. 깨끗한 손으로 안약의 뚜껑을 엽니다. 일회용 안약의 경우에는 마개를 돌려서 제거하고 1~2방울 정도 짜내 버립니다. 뚜껑을 열기 전에, 흔들어서 사용해야 한다고 안내받은 안약이라면 10초 정도 살살 흔들어줍니다. 흔들어 사용하는 안약의 경우에는 이름에 '현탁액'이라는 단어가 붙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세게 흔들 필요는 없습니다.
4. 고개를 뒤로 살짝 젖힙니다. 목을 받칠 수 있는 의자에 기대는 것도 좋습니다.
5. 눈을 뜨고 검지로 아래 눈꺼풀을 살짝 아래로 당기면 눈알과 눈꺼풀 사이에 공간이 생깁니다.
6. 안약병의 입구가 눈에 가깝되 눈알이나 눈꺼풀에 절대 닿지 않도록 조심하여 한 방울을 떨어뜨립니다. 안약을 넣기 어렵다 하여 입구를 눈에 대고서 안약을 넣는 경우도 있는데 이 때 눈에 있는 세균이 묻어 오염될 수 있습니다.
7. 천천히 눈을 감고 1~2분 정도 기다립니다. 눈을 너무 세게 감거나, 비비거나, 깜빡거린다면 안약이 눈 밖으로 흘러내리거나 콧 속으로 넘어갈 수 있으므로 지그시 감은 상태에서 기다립니다. 이 때 눈과 코 사이 부분을 살짝 눌러주면 안약이 코로 넘어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인공눈물은 코로 넘어가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녹내장약, 충혈제거제, 항생제, 스테로이드제 등 특별한 질환으로 인해 사용하는 약은 코로 넘어가면서 전신으로 퍼질 수 있으므로 특히 주의합니다. 예를 들어 충혈제거제의 경우 전신순환시 드물지만 혈압상승, 심장이상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8. 같은 종류의 안약을 두 방울 사용해야 한다고 안내받은 경우, 한 방울을 넣고 5분 후 넣습니다. 눈은 한 방울의 안약이면 충분하며, 그 이상을 넣어도 흡수되지 못하고 오히려 그 전의 안약을 씻겨내려가게 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안약을 한 번에 많이 넣는다고 눈병이 빨리 낫는 것도 아닙니다.
9. 다른 종류의 안약을 넣어야 할 때, 5분 정도 간격을 두고 사용합니다. 만약 안연고를 함께 처방받았다면, 액체 상태의 안약을 먼저 사용한 후 마지막 순서로 안연고를 사용합니다.
10. 얼굴에 흘러내린 안약이 있다면 티슈로 닦고, 안약의 뚜껑이 오염되지 않도록 주의하며 닫습니다. 손에 안약이 남아있을 수 있으므로 씻습니다.
11. 콘택트 렌즈는 안약 사용 후 15분 정도 기다렸다가 착용합니다.
안연고 사용하기
안연고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연고 타입의 안약입니다. 다른 안약과 함께 사용한다면 액체 타입의 안약 사용 후 5분정도 기다렸다가 사용합니다.
부위에 따라 사용 방법이 달라질 수 있는데, 코 안쪽이나 눈가에 바르라고 안내받았다면 손을 깨끗이 씻고 면봉 등을 사용하여 오염되지 않도록 주의하며 발라주시면 됩니다.
안연고를 눈 안에 짜넣어야 한다고 안내받았다면, 위의 안약 사용법과 같이 아래눈꺼풀을 당겨 공간을 만든 후 코와 가까운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1.2cm정도 짜넣어줍니다. 이 때에도 연고 입구 끝부분이 눈에 닿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연고 타입이므로 사용 직후 눈이 뻑뻑하고 시야가 흐리게 보일 수 있습니다. 하루 1번 사용하도록 처방받았다면 보통 자기 전에 넣도록 합니다.
어린이 안약 넣어주는 방법
어린이에게 안약을 넣을 때도 기본적으로는 위에 정리한 직접 안약 넣는 방법과 동일합니다. 위생을 위해 손을 깨끗이 씻고, 아래쪽 눈꺼풀을 당겨 만든 공간에 안약을 넣게 됩니다.
1. 보호자와 아이 모두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아이는 목을 뒤로 젖히거나 편안히 눕도록 합니다. 담요를 덮어주면 긴장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2. 사용 전 흔들어야 하는 안약은 살짝 흔들어주고, 조심해서 뚜껑을 개봉합니다.
3. 누워 있는 아이의 아래눈꺼풀을 당겨 만든 공간에 한 방울 넣어줍니다.
4. 안약 넣는 것을 무서워하는 아이라면, 그냥 눈을 감은 상태에서 코에 가까운 눈 끝부분에 3방울 정도 떨어뜨립니다. 직후 아이가 한 번정도 눈을 살짝 깜빡이게 하면 안약이 눈으로 들어갑니다. 아주 어린 아기의 경우 잘 때 눈에 안약을 넣고 보호자가 깨끗한 손으로 눈꺼풀을 살짝 움직이게 해서 안약이 들어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5. 눈을 감고, 눈과 코 사이를 누르게 해서 안약이 코로 넘어가지 않도록 합니다. 얼굴로 흘러내린 안약은 티슈로 닦습니다.
6. 안약병의 끝이 오염되지 않도록 주의해서 뚜껑을 닫습니다.
7. 다른 종류의 안약을 사용해야 한다면 5분 이상 간격을 둡니다.
보관시 주의할 점
안약, 안연고의 보관기간은 대부분 개봉 후 한 달입니다. 겉에 적혀 있는 유통기간은 뚜껑을 열지 않은 상태일 때의 유효기간일 뿐, 개봉했다면 기본적으로 한 달입니다.
한 달이 아닌 경우가 있긴 합니다만 약 성분의 특성이나 용기의 특수성으로 인해 3주, 혹은 3개월까지 가는 경우도 있으나 이렇게 따로 안내받지 않은 경우라면 개봉 후 한 달입니다.
서늘하고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도록 합니다. 냉장보관해야 하는 안약도 있으나 그렇지 않고 실온보관하는 안약의 경우라도 겉포장에 표시된 보관온도를 참고해 냉장고에 넣어도 된다면 괜찮습니다.
개봉 후 한 달이 지나지 않았는데도 침전물이 생겼거나, 변색이 되는 등 오염이 의심된다면 사용하지 않고 버리도록 합니다. 의약품이므로 아무데나 버리지 말고 약국의 폐의약품 수거를 이용합니다.
일회용 안약은 원칙적으로 사용 직후 버리도록 합니다. 그러나 인공눈물처럼 하루에도 여러 번 사용하게 되는 일회용 안약은 마개가 잘 닫힌다면 개봉 후 12시간까지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혹 마개가 닫히지 않도록 만들어진 것도 있으므로마개가 닫히는 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참고자료
지난 글
2023.08.18 - [육아 일기] - 어린이 근시, 안경처방전 읽는 법, 마이오가드 점안액 처방
2023.05.02 - [생활속의 약] - 올로텐 점안액, 알러지성 결막염 안약의 효과와 사용법, 결막염 관리
'생활속의 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약은 얼마나 보관할 수 있을까, 약의 복용 가능 기간 (0) | 2024.03.20 |
---|---|
신신파스 아렉스 마일드, 어린이도 사용할 수 있는 붙이는 파스, 자극이 적은 파스 (0) | 2024.03.18 |
퍼스가글액, 입 안과 목의 염증과 통증을 가글로 치료하는 약 (0) | 2024.02.07 |
하이드라섹산, 설사시 수분과 전해질을 공급을 돕는 지사제 (0) | 2024.01.12 |
뮤테란과립 200mg, 점액을 분해하는 진해거담제 (1) | 2023.11.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