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속의 약

코푸시럽에스, 기침과 가래에 먹는 시럽으로 코푸시럽과는 달라요

by 베리맛사탕 2022. 1. 25.
반응형

코푸시럽에스, 이름은 코푸시럽과 비슷하지만 성분에 차이가 있습니다.

코푸시럽에스는 염화암모늄,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 덱스트로메토르판브롬화수소산염수화물, DL-메틸에페드린염산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염화암모늄,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 DL-메틸에페드린염산염은 둘 다에 들어 있습니다. 차이점은 코푸시럽에스에는 덱스트로메토르판브롬화수소산염수화물이, 코푸시럽에는 디히드로코데인타르타르산염이 들어있다는 것입니다. 

 

그로 인해 코푸시럽에스는 일반의약품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소아에게도 처방이 가능하고, 코푸시럽은 한외마약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전문의약품이고 12세 이상의 경우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만약 어린아이가 기침으로 인해 약을 처방받았는데 이름에 '코푸'라는 말이 들어가 있다면 코푸시럽에스일 것입니다. 이름이 비슷하다고 해서 어른이 처방받은 약을 용량만 적게 하여 아이에게 먹이면 절대로 안 되는 이유 또한 이에 해당합니다.

 

코푸시럽에스

 

 

엷은 황갈색의 방향성 시럽으로 약국에서는 차광병에 담아주었습니다. 3일 정도의 짧은 기간을 고려하면 투명한 병에 담아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약학정보원에 기술된 저장방법을 보면 기밀 용기에 담아 실온 보존하라고만 되어 있습니다. 그래도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하고 습기가 적은 곳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세 이상이면 투약이 가능합니다. 기침, 가래에 적응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용량을 보면 1일 3~4회 복용하되 1회당 용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2세 이상 ~ 3세 미만 4mL 8세 이상 ~ 11세 미만 10mL
3세 이상 ~ 5세 미만 5mL 11세 이상 ~ 15세 미만 13mL
5세 이상 ~ 8세 미만 7mL 15세 이상 ~ 성인 20mL

연령에 따라 용량이 정해져 있으나 체중 또한 약 용량의 결정에 중요하므로 체중에 따라 1회 복용량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2세 미만의 경우 일반의약품으로 나온 약이라 해도 임의로 감기약을 먹이지 않고 의사의 진료를 받도록 하고 있으며, 2세 이상의 경우라 하여도 어린이들은 가능한 한 진료를 받기를 권장합니다. 

 

 

반응형

 

 

코푸시럽에스도 많은 종류의 기침약들처럼 졸음이 올 수 있으므로 복용 후 운전 등 기계조작을 하지 않도록 하며 음주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복용 후 발진, 구역, 구토 등 이상 증상이 보이면 복용을 중단하도록 합니다. 이 약의 구성성분에 과민반응을 보인 적이 있는 사람, MAO억제제 종류의 약을 복용하고 있거나 중단한 지 2주 이내인 사람, 3개월 미만의 영아는 복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기침은 유해물질이 기도를 침입하는 것을 막는 반응입니다. 신경의 자극이나 알레르기 원인물질로 인해 기도가 자극된 경우에는 가래 없는 기침을 하다가 점액이 과다하게 생기거나, 혹은 점액의 배출이 원활하게 되지 않으면 가래가 생성되며 가래를 배출하기 위해 기침을 하게 됩니다. 코푸시럽에스에 함유된 성분을 보면, 덱스트로메트로판은 비마약성으로 중추에 작용해 기침을 가라앉히는 효과를, 염화암모늄은 기도의 점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끈끈함을 줄여주고, 메틸에페드린은 교감신경을 흥분시켜 기침을 줄여줍니다. 

 

 

출처 : 유한양행

 

감기는 바이러스로 인한 질환입니다. 비타민류, 그중에서도 비타민C를 섭취하는 것이 바이러스로 인한 감염 시 도움이 됩니다. 열이 높을수록 비타민C의 소모량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신선한 과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여 비타민을 보충하고 수분도 잘 섭취하는 것이 기침을 줄이고 감기를 빨리 낫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022.01.20 - [생활 속 약들] - 코푸시럽, 기침 가래에 먹는 시럽, 감기 시럽

 

코푸시럽, 기침 가래에 먹는 시럽, 감기 시럽

코푸시럽, 코담시럽, 코대원포르테시럽, 코데날시럽, 코포나시럽, 코푸진시럽, 코프난시럽, 비알코시럽, 제로코푸시럽, 코프원시럽 등 다양한 성분명을 가진 이 시럽들은 모두 같은 성분으로 구

berrydrop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