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굴리는 재테크

반도체장비회사 프로텍, 매도 후기, 나무증권 메뉴 활용하기

by 베리맛사탕 2023. 8. 25.
반응형

프로텍 전량 매도

프로텍은 반도체장비, 자동화 공압부품, 자동화기기 등을 주력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현재 주식시장에서는 반도체장비 관련주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프로텍 매수 후 약 3개월 보유, 매도한 후기입니다.

 

 

 

매수한 후 꽤 많이 올라 언제 팔아야 할지 고민만 하다가 며칠 전 완전히 정리했습니다. 제가 매도한 뒤 조금 더 올라서 배가 아프긴 하지만 이익을 실현했다는 것이 중요하니까요. 요즘 코스피가 많이 내려서 계좌에 파란 비가 내리는지라 차라리 정리하고 나니 마음이 반은 편합니다. 왜냐하면 포스코인터내셔널을 욕심내느라 아직 들고 있거든요. 곧 정리할 예정입니다.

 

프로텍 차트 : 나무증권

 

 

프로텍 매수 이유

프로텍은 5월 말경 매수한 종목입니다. 공모주도 하고, 여기저기 분산해서 적금하듯이 ETF를 사는 것이 있어 여러 증권사의 어플이 핸드폰에 깔려 있는데 그 어플들이 매일 뉴스, 시황, 추천하는 종목을 알려줍니다. 그 내용들을 간간히 읽어보다가 택했던 종목이 포스코인터내셔널과 프로텍, 이 두 가지입니다.

 

저는 주식전문가도 아니고, 큰돈을 번 경험도 없으므로 늘 소액으로 조금씩 사 보는 편입니다. 돈을 많이 벌고 싶은 마음은 당연하지만, 일단은 잃지 않는 투자를 하는 것이 제게는 가장 중요합니다. 

 

 

프로텍 정보

 

 

위의 그림은 현재 프로텍의 정보입니다. 요 몇 년간 계속 뜨고 있는 반도체주임에도 제가 매수할 당시는 PER이 저 위에 적힌 숫자보다 작았고, 심지어 배당도 준다고 나와있었습니다. 고배당주라면 더욱 좋지만, 적은 금액이라도 배당을 준다면 저는 좋아합니다. 배당을 줄 만큼 회사가 돈 벌 능력이 있다는 뜻이니까요.

 

그래서 여러 주식들을 사면서 프로텍도 소량 매수하였습니다. 주식으로 돈 벌려면 5개 이내의 종목에 집중하라고 하는데, 저는 겁이 많아서 여기저기 분산을 합니다. 지금에 와서야 프로텍과 포스코인터내셔널 두 종목만 샀으면 너무 좋았을 텐데라고 생각하지만, 매수할 당시에는 프로텍의 주가가 오를지 내릴지, 오른다면 얼마나 오를지 전혀 알 수가 없으니까요. 

 

 

 

프로텍 데이터 : 나무증권

 

 

소량 매수했지만 한 번에 다 팔지 않고 분할매도를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두 팔고 난 뒤 어제 프로텍을 살펴보니 역시 마지막 매도 때보다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그래도 이익이 나서 다행이라며 현재 프로텍의 상태를 살펴보았습니다. 평소에는 차트, 재무, 종목상세란을 주로 보지만 나무증권에서 제공하는 뉴스/공시, AI국면, NH데이터, 거래원, 종목진단 등의 메뉴도 살펴보면 활용하기 좋습니다. 

 

최근 프로텍이 급격히 주가가 오른 탓인지 평균 수익률이 마이너스입니다. 저 그림만 참고하면 저는 발목에서 사서 배꼽 근처에서 판 경우에 해당합니다. 약간 아쉽지만 다행이기도 합니다. 

 

 

 

 

 

 

아래는 나무증권에서 제공하는 종목진단이라는 메뉴입니다. 모멘텀, 밸류, 성장성 등 점수를 매겨놓았습니다. 프로텍은 점수가 현재 85점으로 높은 편입니다. 어쩌면 앞으로 더 많이 오를 수도 있겠죠. (저는 배가 아프겠지만 떠나보냈으니 잊겠습니다)

 

프로텍 종목진단

 

 

프로텍 이익실현

다시 살펴보니 총 10주를 이틀간 나누어 매수, 매도는 3번에 걸쳐 진행하였습니다. 2개월간 보유했던 7월에 전량매도했다면 이익금액이 좀 더 컸겠죠. 

대략 계산해보면

총 10주이므로

매수금액 : 268,800 ÷ 10 = 26,880

매수금액 : 491,000 ÷ 10 = 49,100

손익금액 : 491,000 - 268,800 = 223,000 (제비용 포함값)

 

 

 

 

더 많이 샀으면... 하는 생각이 듭니다. 

요즘은 수익이 나면 수익의 반을 다른 계좌에 넣어둡니다. 나머지 절반은 다음 투자에 이용하고, 절반의 수익은 잘 모아두었다가 여행 자금에 보태려고요. 

 

요즘 지수가 많이 내려가서 슬픕니다. 저도 프로텍과 포스코인터내셔널이 크게 올랐을 뿐, 나머지는 모두 하락중이라 팔지 못하고 보유 중입니다. 주식으로 돈 벌려면 손절을 잘해야 한다는데 오히려 물을 타면서 분할매수라고 위안을 삼아봅니다.

오늘 쿠쿠홀딩스가 갑자기 올라 매도하였는데 이 후기도 다음에 올려보겠습니다.

 

 

 

2023.02.09 - [소소한 재테크] - 코리아써우 주가 상승, 5개월 보유 후 매도 후기

 

2023.02.02 - [소소한 재테크] - 안랩 주가상승 후 매도, 수익실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