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맛집

우리 아이 직업 체험 놀이, 키자니아

by 베리맛사탕 2022. 4. 15.
반응형

키자니아는 어린이들이 직업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저도 아이가 6세가 되었을 때 처음 키자니아를 데리고 가 보았는데 아이가 매우 재미있어하였습니다. 롯데월드에서 놀고, 롯데월드에서 1박 후 키자니아를 가는 코스로도 진행해 보았는데 엄마는 동심을 즐길 수 있는 롯데월드가 좋았으나 아이는 키자니아를 더 즐겁다고 기억합니다. 종종 두 군데 중 어디가 더 좋으냐고 물어보면 여전히 키자니아가 더 좋고 가고 싶다고 이야기합니다. 
 
집이 가깝다면 블랙 멤버십에 가입해 자주 가서 몇 가지만 여유롭게 즐기듯 체험할 수 있겠지만 저도 그렇고, 많은 분들이 어쩌다 한 번 갔을 때 가능한 한 많은 체험을 하게 하고 싶으실 것입니다. 지금까지 아이를 데리고 키자니아를 다녀오면서 이용한 할인 방법, 다양한 체험 시설을 경험하기 위한 팁을 공유해 드릴게요. 매번 다른 할인 방법을 이용하게 될 정도로 현재 최고 할인을 해 주는 정답은 없습니다. 저는 모두 평일에 갔기 때문에 평일 기준, 어른 1명과 아이 1명 입장 기준으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키자니아 앱 첫 화면

 
 
키자니아에 가기 위해서 일단 예매를 해야 합니다.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 등 앱을 설치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서 키자니아를 검색합니다.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해야 원하는 날짜를 지정해 예매할 수 있습니다. 현재 주말은 1, 2부로 나뉘어 있고 평일은 1부만 통합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평일이 체험 시간이 길고 주말보다 사람이 적을 것으로 예상되어 늘 평일에 키자니아를 갔습니다. 예전에는 평일 통합 시간이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였는데 거리두기가 완화되면서 10시부터 6시까지로 바뀌었고 체험 시설이 더 생겼습니다. 
 
키자니아 앱에 신규 가입을 하면 다양한 쿠폰을 줍니다. 이때 예매 할인권을 주는데 제 첫 키자니아 방문은 이 신규 가입으로 받은 할인권으로 구매하는 것이 가장 저렴했습니다. 지마켓에 스마일클럽 할인까지 받은 입장권보다 신규 가입 할인으로 구매한 입장권 가격이 몇십 원 차이로 근소하지만 저렴하였습니다. 스마일클럽 카드를 갖고 계신 경우라면 아마 할인 폭이 더 커질 수도 있습니다.
 
그 후로는 야놀자 앱에서 이벤트로 저렴히 구입해서 이용했습니다. 키자니아 앱의 이벤트와, 야놀자, 지마켓 등 티켓을 할인받을 수 있는 앱을 종종 둘러보시면 좋은 할인 가격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년 10월경 방문 시에는 야놀자 앱에서 어린이 1+1로 티켓을 구입했고, 키자니아에서 어른은 백신을 맞은 경우 무료로 입장시켜주는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함께 방문하는 친구와 함께 1+1 티켓을 구입하고 어른은 모두 무료입장을 했으니 대략 19,000원~20,000 정도의 금액으로 키자니아를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할로윈 즈음에는 의상 이벤트가 있어 공주 옷을 입고 가니 추가 키조를 받기도 하였습니다. 
 
키자니아 앱에서 체험 예약을 진행할 때 아이 1명만 입력이 불가능하므로 이렇게 어른 무료입장과 같은 이벤트가 있을 때에는 전화상으로 예매하시면 됩니다. 어른의 백신 패스와 티켓 예매번호를 핸드폰에 저장해두시면 이때 편리합니다. 현재는 백신 접종과 관련된 이벤트가 없지만 키자니아는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므로 가시기 전에 한 번쯤 확인해보시면 유용합니다.
 
다른 할인을 이용하지 않고 어른 1, 아이 1명이 입장하려면 현재 주말은 1부 65,000원, 2부 55,000원, 10시부터 오후 7시 30분까지 이용할 수 있는 종일권은 81,000원입니다. 평일의 경우에도 1부 통합 이용권이 65,000원입니다.
 
4월 초에 다녀왔을 때에는 야놀자 앱에서 진행한 블루 멤버십 할인권을 구입했습니다. 키자니아 앱 내에서도 블루 멤버십, 블랙 멤버십을 가입할 수 있습니다. 블루 멤버십은 가입 시 어른 1, 아이 1 무료입장 1회를 제공해줍니다. 반일권 1회이지만 평일의 경우 1부 통합권을 예매할 수 있습니다. 그 후로도 2인 입장이 50% 할인되며 각 달마다 1회씩 총 12회 제공됩니다. 현재 평일 이용권이 65,000원이므로 할인 시 32,500원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캐릭터 상품이나 커피, 팝콘 등을 10% 할인받을 수 있고 최초 방문 시 10키조를 지급받게 됩니다. 예전에 이용한 적이 있더라도 블루 멤버십을 이용한 첫 방문이면 10키조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키자니아 앱에서 블루 멤버십을 가입하면 45,000원입니다. 이것만으로도 다른 할인 없이 입장하는 것보다 저렴합니다. 키자니아에서 제공하는 제휴 할인들이 보통 30%를 제공하므로 현재 가격인 65,000원 기준으로 할인 시 45,500원이라고 보면 블루 멤버십을 가입하는 편이 좋습니다. 단 키자니아 이용권 기본 가격과 제휴 할인은 계속 달라질 수 있으므로 확인해 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야놀자 앱에서 그 당시 블루 멤버십을 39,900원에 판매하고 여기에 할인까지 붙여 32,900원에 구입이 가능했습니다. 오늘 확인하니 그 할인은 사라졌습니다. 32,900원이면 딱 한 번만 이용해도 저렴하다는 생각으로 블루 멤버십에 가입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종종 야놀자와 같은 티켓 할인 앱이나 키자니아 자체 앱을 가끔 확인해보시면 정말 다양한 방법으로 저렴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체험하는 날 필요한 것은 예매번호, 핸드폰, 편안한 복장과 신발, 보조배터리, 넉넉한 크기의 편한 가방, 아이의 지폐를 따로 담을 수 있는 지갑이나 작은 가방입니다. 아이를 데리고 다니다 보면 기본적으로 마실 물이나 물티슈 등을 가지고 다니긴 하지만 체험 후 이것저것 받아오는 물건들이 생기므로 최소한 접는 장바구니 정도의 천가방 하나쯤 따로 가져가시거나 아예 큰 가방을 들고 가시는 것도 좋습니다. 내부가 더울 수 있으므로 입고 간 옷을 사물함에 넣어두는 것이 편합니다. 따라서 500원짜리 두 개를 가져가시면 더 좋고, 동전 교환이 가능하므로 지폐를 가져가셔도 괜찮습니다. 또한 휴대폰 보조배터리 역시 키자니아 내부에서 얼마든지 빌릴 수 있지만 비용이 발생하게 되므로 집에 가지고 있다면 미리 충전해서 가져가시기를 권합니다. 아이의 체험하는 모습을 찍고, 다음 체험을 검색하다 보면 순식간에 핸드폰 배터리가 줄어듭니다. 
 
입장 시에는 온 순서대로 A, B, C, D 등으로 나뉩니다. 입장 시작은 10시이지만 발권을 얼마나 빨리 했느냐에 따라 차례차례 입장할 수 있습니다. 일찍 온 사람이 잠시 자리를 비운 사이 늦게 온 사람이 먼저 들어가 체험 줄에 일찍 서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평일의 경우 D순서로 입장하더라도 아주 큰 차이는 없습니다. 소방관 체험처럼 아주 인기 있는 체험을 제외하고는 거의 첫 타임 체험을 놓치는 일은 없습니다. 또한 인기가 좋은 체험이 무조건 10시부터 시작하지 않는 날도 많습니다. 이번 키자니아 방문 때에도 소방관 체험이 10시에 없었습니다.
 
 

키자니아 시간별 체험시설

 
 
발권 시에는 키자니아 앱이나 카카오톡으로 받은 키자니아 바코드를 제시하시면 쉽게 예약 확인이 됩니다. 그리고 이때 받게 되는 QR코드와 비밀번호가 적힌 종이를 이용하면 위의 그림과 같은 화면을 보면서 시간대별로 체험시설이 무엇이 있는지 확인하고, 우리 아이가 어떤 체험을 진행했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이때 주차를 하신 분은 미리 차 번호를 말씀드리면 무료주차시간을 제공해주고, 모자라는 시간은 안내데스크에서 주차권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3시간 이내의 짧은 시간은 무인정산기를 사용하지 않아도 나갈 때 보딩패스처럼 생긴 입장권을 출구에서 보여주면 무료주차가 적용됩니다. 
 
체험 전에 미리 어떤 체험을 할 것인지 지도를 보며 정해두고 가면 좋겠지만 막상 입장하면 원하는 순서대로 진행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아이가 체험하러 들어간 뒤 위의 시간별 체험시설을 보고, 원하는 체험에 얼마나 많은 대기가 있는지 한 번씩 확인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체험 후에는 아이의 사진이 담긴 직업카드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체험하면서 이렇게 사진이 담긴 카드를 주는 경우도 있으니 아이가 체험 후 가지고 나오는 것을 잘 보시도록 하시고, 미리 키자니아 앱 내에서 체험 후 받을 수 있는 선물들을 체크해보셔도 좋습니다. 예를 들자면 삼다수 광고체험 후 사진을 받을 수 있고, 관세청 체험을 하면 세관 공무원증, 가그린 치과 체험 후에는 치과의사 면허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매번 받을 수 있는 카드와 선물이 조금씩 달라집니다. 그 외에도 롯데리아 체험 후 햄버거를 만들어 오고, 백화점 체험 후에는 팸플릿, 스낵개발센터 체험 후 새우깡 등 여러 선물이 주어지므로 보호자는 이런 물건들을 담을 수 있는 넉넉한 크기의 가방이 필요합니다. 또한 체험시 키조를 내야 할 때도 있고, 키조를 받게 되기도 하는데 키조는 지폐처럼 생긴 키자니아의 화폐입니다. 따로 보관을 해 두어야 사용하기 편리하므로 담을 수 있는 아이용 지갑을 가져가시거나, 엄마의 가방에 보관이 가능한 수납공간이 있는 지 미리 확인해 두시면 좋습니다.
 
 

동물병원 수의사 체험
동물병원 수의사 체험

 
 
여전히 오픈되지 않은 체험이 여러 개 있습니다. 이번 4월 체험시 그동안 하지 못한 체험 중 동물병원 체험이 오픈하였기에 대기를 하고서 체험을 하였습니다. 아이들은 동물을 좋아하지요. 그래서인지 이 수의사 체험의 인기가 좋은 편입니다. 간단한 설명을 들은 뒤 위 사진에 보이는 커다란 강아지의 수술을 집도하게 됩니다. 아이들의 집중력과 호기심이 얼마나 큰 지 볼 수 있습니다. 
 
체험 후 다음 체험까지는 대략 5~10분 정도의 대기시간이 생기는데 이 시간을 아이들은 꽤 지루해합니다. 따라서 엄마들은 아이 손을 잡고 뛰어가며 대기를 하지 않고 다양한 체험을 하도록 하려 합니다. 5분도 지루해하는데 30분을 기다리는 것은 너무 힘들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지루한 시간 없이 많은 체험을 하고 나면 아이들이 너무 힘들어합니다. 중간중간에 쉬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체험 하나를 하지 못하는 것은 아깝지만, 집으로 귀가하는 길이 보호자와 아이 모두 너무 지치기 때문이지요. 보호자의 체력을 미리 키워두는 것도 정말 중요하다는 걸 이 키자니아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
 
가운데 광장에 식당과 앉아서 먹을 수 있는 곳이 있으나, 롯데리아와 베이커리를 체험하는 곳 안쪽에도 앉아서 취식할 수 있는 공간이 있으므로 점심시간 때 자리가 없다면 그곳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현재 코로나 때문에 대기하면서 음식을 먹을 수는 없습니다.
 
첫 방문을 하는 경우 키조를 보관하는 통장을 만드는 것이 좋은데 아예 은행원 체험을 하면 통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은행원 체험을 하지 못했다면 은행 업무시간에 맞춰 가서 통장을 만들고 입금을 하면 됩니다. 이 때에도 아이만 입장이 가능합니다. 혹은 백화점에 가서 아이들이 갖고 싶은 물건을 사는 것도 좋습니다. 백화점 쇼핑을 하지 않는다면 통장에 입금을 해 두는 것이 좋은데, 꼬박꼬박 이자가 쌓이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이 저금에 대해 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이미 두세 번 해본 체험도 또 하고 싶어 할 만큼 아이들이 좋아하는 키자니아, 방문을 계획하셨다면 다양한 할인 혜택을 이용해 예매하고 재미있는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