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균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듀오락은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듀오락 이외에도 다양한 유산균이 있죠. 아이들이 먹는 종류로는 바이오가이아부터 시작해 드시모네, 셀티아이, 엘포비키즈 등 다양한 브랜드가 있죠. 그중에서도 지금 먹이고 있는 유산균은 듀오락 데일리키즈입니다.
듀오락을 선택한 이유는 하나입니다. 츄어블 형태의 유산균이었기 때문입니다. 아이가 어릴 때는 드롭 형태인 바이오가이아도 먹여보았고, 비오타민을 분유에 섞어주기도 했는데, 그 후로 가루형태의 유산균은 먹지 않아 고민하던 중 씹어먹을 수 있는 유산균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듀오락의 츄어블 제품은 얌얌플러스, 얌얌, 데일리키즈 등이 있습니다. 그 중 데일리키즈는 요구르트맛과 딸기맛이 있고, 현재 먹고 있는 제품은 데일리키즈 요구르트맛입니다. 제품별로 차이점은 보장균수와 성분입니다. 얌얌플러스의 경우에는 투입균수 240억마리, 보장균수 40억마리, 유산균 3종, 비피더스균 2종이고 비타민D와 아연이 첨가되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얌얌의 경우는 투입균수 240억마리에 보장균수가 20억마리이고 비타민D와 아연은 들어있지 않습니다.
데일리키즈는 투입균수 110억마리, 보장균수 10억마리입니다.
유산균 2종, 비피더스균 2종으로 얌얌과 얌얌플러스에 비해 보장균수와 균주 종류가 적은 편입니다. 하루 복용량은 2정으로 동일합니다. 데일리키즈가 얌얌과 얌얌플러스보다 가격이 저렴하지만 데일리키즈가 30일분이라는 점, 얌얌과 얌얌플러스는 40일분이고 보장균수와 다른 성분이 추가되어있다는 점들을 고려하면 큰 차이는 없는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약국에서 얌얌플러스를 주로 구입했었는데, 마침 유산균이 다 떨어진 차에 로켓 배송이 가능한 제품이 데일리키즈여서 이 제품을 선택했습니다. 보장균수가 10억마리 정도면 크게 부족하지는 않다고 생각되었고, 아연과 비타민D는 집에 있는 다른 영양제에 포함이 되어 있으므로 크게 신경 쓰이지 않았습니다. 아이의 건강상태와 먹고 있는 다른 영양제와의 균형을 고려해서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가루를 먹는 데 거부감이 없는 아이라면 선택권은 더욱 넓어질 수 있습니다.
보통 유산균의 원료는 듀폰 다니스코, 크리스찬 한센, 로셀 이 세 곳에서 제조한 것을 알아줍니다. 하지만 듀오락은 쎌바이오텍에서 만든 균주를 사용한, 한국산 유산균을 강점으로 내세우는 회사입니다. 특히 이 제품에는 김치에서 유래한 CBT-LP3과 한국인 분변에서 유래한 CBT-BR3, CBT-BG7이 들어 있고 이들은 특허받은 균주라고 합니다. 그 외에도 CBT-ST3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유산균이 위의 산성 환경에서 죽지 않고 장까지 살아갈 수 있도록 듀얼 코팅되어 있습니다.
유산균은 반드시 먹어야 한다는 지침도 없고, 먹지 말아야 한다는 지침도 없습니다. 전문가마다 의견이 분분합니다. 그럼에도 유산균의 중요성은 강조되고 있습니다.
유산균은 원래 우리 몸에 존재하는 균이고, 유해균과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 균형이 깨질 때가 문제가 됩니다.
체내에서 소화를 돕고, 영양소의 합성과 흡수를 도우며 면역력을 기르는 데에도 도움을 주며 나쁜 세균을 증식하는 것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는 것이 장내 세균 중에서도 유산균이므로 먹어서 보충하는 것이 반드시 불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또한 현대에는 아이들의 식습관이 점점 더 불균형해지고, 첨가물이 들어있는 가공식품의 섭취가 늘고 있으며, 앉아서 공부하는 시간이 늘어나고 신체활동이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유산균의 보충이 여러 면에서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여겨지기도 합니다.
물론 가장 좋은 것은 몸에 좋은 음식을 골고루 잘 먹는 것입니다. 흔히 프리바이오틱스라 부르는, 유산균이 좋아하는 먹이가 되는 것들은 섬유질이 많은 채소와 잡곡, 요거트 등에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건강한 음식을 먹으면 유산균의 먹이가 늘어나고 장내 유익 세균이 잘 번식하게 될 것입니다. 반대로 몸에 좋지 않은, 예를 들어 당분이나 포화지방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먹게 되면 유해세균이 유익 세균보다 활발하게 번식하게 됩니다.
유산균의 효과를 의학적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항생제로 인한 설사,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완화에 해당됩니다. 그 외에 영아산통, 변비, 아토피, 두뇌발달에는 별 상관이 없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그러나 장에는 많은 신경이 분포되어 있고, 영양소를 흡수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장점막을 튼튼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장이 건강하려면 유익균과 유해균의 균형을 잘 유지해야 합니다. 자연적으로 건강한 균형을 유지하기 어렵다면 유산균을 복용해주는 것이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미국소아과협회에서는 미숙아에게 유산균을 먹이지 말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유산균은 대체적으로 안전하다고 보고 있으나, 살아있는 균이므로 완벽하게 안전할 수는 없다고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심한 병에 걸린 아이, 면역이 약한 아이에게도 권하지 않습니다.
유산균은 여러 장점을 가진 영양제이자, 체내에 본래 존재하는 유익균입니다. 다른 영양제와 마찬가지로 건강한 식습관이 우선이며, 부족할 때에 고려되는 것이고 병의 치료를 대신할 수는 없습니다. 복용이 필요한 사람에 따라 적절하게 골라 사용하도록 합니다.
참고 : 듀오락 https://www.duolac.co.kr/
하정훈의 119 삐뽀삐뽀 소아과 https://youtu.be/YKp7ta1H0c0
2022.01.30 - [생활 속 약들] - 아이 유산균 정장제, 비스칸엔산
2022.01.30 - [영양소 이야기] - 아이 영양제 키드큐 면역젤리, 아연과 비타민 D를 보충해요.
'건강 챙기는 영양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빌베리, 건조하고 피로한 눈에 도움을 주는 항산화 기능이 있어요. (0) | 2022.03.16 |
---|---|
보스웰리아 효능과 복용시 주의점 (0) | 2022.02.13 |
관절 연골을 보호하는 콘드로이친 (0) | 2022.02.09 |
핑크퐁 츄어블 멀티비타민, 젤리빈처럼 매력있는 어린이 영양제 (0) | 2022.02.05 |
아이 영양제 키드큐 면역젤리, 아연과 비타민 D를 보충해요. (0) | 2022.01.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