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챙기는 영양제

관절 연골을 보호하는 콘드로이친

by 베리맛사탕 2022. 2. 9.
반응형

나이가 들수록 관절에 대한 관심이 커집니다. 최근에는 20~30대의 경우에도 관절이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 원인은 다양합니다. 노화로 인한 연골의 손상이 주원인이지만 잘못된 생활 습관이나 자세도 큰 영향을 미치며, 연골의 손상도 개개인에 따라 그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나이만을 이유로 보기 어렵습니다.

 

이런 이유로 관절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를 복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스웰리아, 초록입홍합, MSM, 글루코사민 등 종류도 매우 다양합니다.

그중에서도 콘드로이친은 인체 연골의 구성성분입니다.

 

 

출처 : 픽사베이

 

 

콘드로이친은 하루에 1,200mg 복용 시 충분합니다. 영양제를 구입할 때에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받은 믿을 만한 회사의 제품인지 확인하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골의 주요 성분 중인 하나 콘드로이친은 연골 외에도 뼈, 혈관, 피부, 각막 등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역할을 수분을 끌어당겨 보유하는 것인데, 이러한 효과로 인해 콘드로이친이 부족하면 피부의 탄력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 연골이 마모되어 관절이 부딪히게 되고, 그 결과 관절이 손상되어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연골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골은 대부분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다음으로 많은 성분이 콘드로이친입니다. 그 외에도 콜라겐, 히알루론산 등이 연골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콘드로이친은 연골이 유지되는 데 필요한 수분과 영양을 보유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콘드로이친이 부족하지 않은 상태여야 연골의 마모 속도가 감소되고, 관절이 움직일 때 충격을 잘 흡수시킬 수 있게 됩니다. 결국 뼈가 부드럽게 잘 움직이며 관절이 손상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40대가 되면 콘드로이친의 양이 20대 때에 비해 거의 절반에 가깝게 감소된다고 합니다. 이는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노화가 연골의 손상에 매우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연골은 저절로 교체되는 것이 아니며 단 하나를 가지고 평생을 사용해야 하므로 관리를 잘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콘드로이친이나 글루코사민은 오래전부터 많은 사람들이 영양제로 복용해 왔습니다. 그러나 효과가 없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 반면, 효과가 분명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복용한 사람들도 역시 개인에 따라 효과에 차이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효과가 있는 경우를 보면 관절 통증이 감소되고, 노화에 따른 관절 너비 감소가 예방되었다는 결과가 나와있습니다. 콘드로이친의 역할이 연골에 수분을 보유하여 탄성을 주고, 연골의 마모 속도를 감소시킨다는 점에서 분명 이 영양소의 복용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콘드로이친은 복용 시 대부분의 사람에게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의 특성에 따라 복용 시 오심, 구토, 복통 등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당뇨가 있는 경우에도 복용을 주의하여야 하며 특히 혈전용해제나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는 혈액의 응고를 늦추는 효과가 상승되므로 출혈 시 주의하여야 합니다. 

 

 

 

출처 : 픽사베이

 

 

나이가 들면 연골이 노화되어 닳고, 없어지는 것은 피할 수 없습니다. 이로 인해 관절이 부딪히게 되면 염증이 생기고, 통증을 유발합니다. 손가락이나 무릎 등 관절이 튀어나오는 변형도 유발됩니다. 걷기 등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생기고, 그중 가장 힘든 것은 바로 통증일 것입니다. 

 

평소 관절에 도움이 되도록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하도록 하고, 콘드로이친과 같은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된 음식을 먹는 것도 좋습니다. 늘 자세를 바로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식사와 운동만으로 챙기기 어려운 부분이 있을 때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관절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로는 글루코사민, 보스웰리아, 초록입홍합, MSM, 오메가 3 등이 있으므로 상태에 따라 필요한 것을 함께 먹는 것도 좋습니다.

 

단, 영양제의 경우에는 아직 증상이 없을 때 예방을 위해서나, 약간의 통증이 있을 때 관리하기 위해서, 그리고 치료가 시작되었을 때 치료의 보조제로서 좋은 역할을 해 주는 것입니다. 이미 관절염 등 통증이 많이 진행된 경우라면 영양제만 복용할 게 아니라 의사 등 전문가의 도움을 받도록 합니다.

 

 

 

 

2022.01.12 - [영양소 이야기] - MBP, 뼈건강을 지키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MBP, 뼈건강을 지키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뼈 건강이 중요해집니다. 특히 골다공증은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걱정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이에 도움을 주는 많은 영양소들이 있는데 MBP도 그중 하나입니다. MBP는 milk b

berrydrops.tistory.com

2022.01.14 - [영양소 이야기] - rTG 오메가 3, 혈관 건강 유지와 눈 건강,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rTG 오메가 3, 혈관 건강 유지와 눈 건강,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오메가 3가 건강에 좋다는 사실은 이미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오메가 3은 생선에서 추출한 필수지방산으로, 화학 구조상 말단 메틸기로부터 3번째 탄소 원자에 이중결합이 존재하기 때문에 붙

berrydrops.tistory.com

 

 

반응형